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2. 염상섭과 채만식의 초기 현실인식
(1)염상섭
1) 지식인의 내면탐구에 의한 주관적 현실인식 :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0년대 조선의 현실은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세기말적인 절망의 분위기가 사회 전반을 장악하였고, 일제의 문화 정책은 한국의 지식인들에게 족쇄가 되어 작
현실의 인식 면에서는 많이 부족했다고 하는 것이 많은 이들의 주요 의견이어서 그의 작품들이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기 일쑤였다.
이처럼 소설사의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는 이유는 1930년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정치적 편향 혹은 전향 등 사상적·내면적 갈등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현실인식
<방경각외전>에는 9편의 한문단편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들은 그를 둘러싸고 있던 현실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고민 속에서 창작된 것이다.
<방경각외전>의 첫머리에는 오륜(五倫)에서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각 작품의 저술동기를 간단하게 나타내
현실에서 찾은 그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문물에 대한 학습과 이를 통한 민중 계몽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식인 계층들이 보여주는 일련의 모습들은 이후 한국 사회 변화의 커다란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측면에 주목하여,
인식되었고, 경직된 정치체계 속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발언 자체를 제한받던 당시의 작가들은 현실의 문제에 대해서 작품을 통한 발언을 시도했다.
그 결과 70년대의 상당수의 작가들은 민중의 사회적 생존의 실태를 주요한 문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노동자의 삶을 통해서 산업사회의 환부
인식하고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지식인의 문제를 보여준다. 또한 이시대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들 이였나를 지적하며 제도적 모순까지 밝히고 있다. 본고에서는 1930년대 사회와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뚜렷하게 지식인 문제를 규명하고 있는 채만식과 유진오의 소설을 비교분석, 그들의
(2) <춘향가>
먼저 신재효는 그 전에 작자·연대 미상으로 전해지던 <춘향가>를 창자(唱者)에 따라서 남창(男唱)·여창(女唱)·동창(童唱)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남창에 의해서만 불려지던 <춘향가>가 여성들과, 또 판소리를 배우는 아동들이 부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길이
(1) 작품의 줄거리
가. 날개
지식 청년인 '나'는 놀거나 밤낮없이 잠을 자면서 아내에게 사육(飼育)된다. '나'는 몸이 건강하지 못하고 자의식이 강하며 현실 감각이 없다. 오직 한번 아내를 차지해 본 이외에는 단 한번도 아내의 남편이었던 적이 없다.
아내가 외출하고 난 뒤에 아내의 방에 가서 화
PART I.뉴라이트와 보수
1. 영국, 미국의 뉴라이트
1) 뉴라이트의 등장
20세기 중ㆍ후반에 나타난 다양한 형태의 보수ㆍ우익 성향 또는 반체제적 저항운동 단체나 운동을 지칭하는 말로 '신우익'이라고도 한다.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1980년대에 등장하여 영국의 대처,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의 정책기조